일반대학원

 

대학원 소식

FAQ

게시글 검색
전체

8

  • A.

     *얼마동안 휴학이 가능한가요?

    휴학기간은 1회 2학기(1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총 휴학기간은 석사는 4학기, 박사 및 석박통합은 6학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증명서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대학원의 각종 증명서는 ①온라인 증명발급(http://catholic.certpia.com)(즉시발급/우편발송), ②종합행정지원센터 방문발급, ③어디서나 민원(FAX민원) 중 편리한 것을 이용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89학번 이전 입학생들의 경우, 온라인 증명발급의 즉시발급(가정출력)은 불가합니다)

  • A.

     *연구등록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연구등록은 정규학기(석사 4학기, 2015학번 이전은 박사 6학기, 2015학번부터는 박사 4학기, 석박통합은 8학기)를 지나 논문을 제출하기 위한 등록입니다. 즉 석사는 5차학기부터 박사는 5차학기 또는 7차학기부터 , 석박통합은 9차학기부터 연구등록 대상이 되며 연구등록은 논문제출시한(2016학번 이전은 석사 5차-12차, 박사 7차-20차, 석박통합은 9차~24차, 2016학번부터는 석사 5차~6차, 박사 5차~8차, 석박통합 9차~14차)까지 1회만 납입하시면 됩니다.


    *얼마동안 휴학이 가능한가요?

    휴학기간은 1회 2학기(1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총 휴학기간은 석사는 4학기, 박사 및 석박통합은 6학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증명서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대학원의 각종 증명서는
    ①온라인 증명발급(http://catholic.certpia.com)(즉시발급/우편발송),
    ②종합행정지원센터 방문발급,
    ③어디서나 민원(FAX민원) 중 편리한 것을 이용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89학번 이전 입학생들의 경우, 온라인 증명발급의 즉시발급(가정출력)은 불가합니다)

  • A.

     *장학금의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일반대학원의 모든 장학금은 본인의 신청과 소속 학과에서의 추천이 필요합니다. 신청시기는 대략 매학기 개강 2주전에 이루어지며, 장학금의 지급 기준을 확인하시고 해당자는 각 학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장학금의 지급시기는 언제인가요?

    학생 및 연구조교 장학금을 제외한 모든 교내 장학금은 3월말과 9월말에 학기별로 각각 한번씩 지급됩니다. 학생 및 연구조교 장학금의 경우는 장학금액을 반으로 나눠서 한 학기에 두 번 지급합니다


    *학생조교 A급과 B급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학생조교에는 A급과 B급이 있습니다. A급은 등록금의 95%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지급받으며, 본인의 수업시간을 제외한 주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합니다. B급의 경우는 A급의 반액을 지급받고 본인의 수업시간을 제외하고 주3일 동안 근무를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 A.

     *논문지도교수는 언제 정해지나요?

    학과 주임교수님과 입학 후 1년 이내 지도교수 승인신청서를 작성하여 대학원 교학과로 제출하면 됩니다.


    *논문지도교수는 본 대학원 교수만 가능한가요?

    부득이한 경우 타 학과 교수 또는 외부교수에게 의뢰할 수 있으나 외부교수인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이 어떻게 되나요?

    각 과정의 수료학점(학과 자체 내규 부합)을 취득, 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외국어시험, 종합시험)한 자, 또한 보충과목의 학점이수를 마친 자, 대학원생 연구윤리 교육을 이수한 자의 경우 제출 자격이 부여됩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위 사항이 모두 충족되어야 하며 추가로 박사학위논문연구계획서 심사에 합격한 자 이어야 합니다.


    *박사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자격 및 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연구계획서 제출 자격은 박사는 3차 학기, 석박통합은 5차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친 자이며, 연구계획서 제출 시기는 박사는 3차 학기, 석박통합은 5차 학기 이상 등록을 마친 이후부터 박사학위청구논문 제출 직전학기까지 입니다. (연구계획서 심사에 합격 한 이후 학기부터 박사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논문심사 중 논문제목변경은 가능한지요?

    논문제목변경은 제출 학생과 심사위원들 간의 협의 및 논문 수정으로서 변경이 가능한 사항으로서, 교학팀에서는 논문제목변경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석,박사 공히 본 심사를 마치고 본 심사 결과 제출일까지 논문 제목을 변경할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본 기한 전까지 논문 제목을 변경하고자 하는 학생은 대학원 홈페이지의 각종서식란의 <학위청구 논문제목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시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논문제목을 변경 신청하지 않고 학생 임의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논문을 제출기일보다 늦게 내면 안되나요 ?

    논문제출기일은 반드시 학과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기일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본교는 7월 및 1월 중 학생의 졸업사정에 대한 위원회가 개최되며, 이때 논문이 제출되지 않은 학생은 졸업자격을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논문제출학생들은 반드시 이점을 유의하시어 해당학기 졸업이 가능하도록 논문제출 일정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학위수여년월 / 인준년월이 뭐지요 ?

    혼동하기 쉬운 <겉표지>의 -학위수여년월-과 <인준서>상의 -인준년월- 의 차이를 알려드립니다.
    -학위수여년월- 은 말 그대로 본인이 졸업하여 학위를 수여받는 년월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12월에 논문을 제출하시는 분은 2009년 2월 졸업을 하게 되므로 학위수여년월은 2009년 2월로 적으시면 됩니다. 2009년 8월 졸업자는 2009년 8월로 표기하면 됩니다. 반면, -인준년월- 은 본인의 논문 심사가 완결된 년월을 의미합니다. 석박사 공히 2008년 12월에 심사 완료 후 교학팀에 논문을 제출하게 되므로 인준년월은 2008년 12월로 적으시면 됩니다. 2009년 6월 본심사완료자는 인준년월은 2009년 6월로 작성합니다.


    *인준본은 무언가요 ?

    또한 교학팀 논문 제출시 인준본(원본) 1부 및 인준본 사본 4부의 총 5개의 논문 하드본을 제출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준본의 의미는,논문의 인준서상 심사위원들의 친필 싸인 또는 날인이 들어간 원본을 의미합니다. 인준본 사본은 위 논문의 사본입니다.
    따라서, 논문 하드본 제작시 가장 쉬운 방법은 <논문을 완벽하게 탈고한 후> 하드본 제작전 논문 원고의 인준서에 싸인 및 날인을 모두 득하여 원고를 하드본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1부의 인준본(원고 제본한것, 싸인 및 날인 원본)과 다수의 인준본 사본(원고 복사본, 싸인 및 날인 사본)이 제작되며, 학생은 위 1부의 인준본 및 4부의 사본을 교학팀에 제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싸인 및 날인이 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를 받을 수 없으며, 또한 학생의 졸업논문은 국회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본교도서관으로 송부되어 영원히 보존되는 것이므로 신중하게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표지글씨는 금박 ? 은박 ? 어떤것으로 하지요 ?

    학칙으로 정해지 있지는 않으나, 관례적으로 금박은 박사 / 은박은 석사 로 하고 있습니다.


    *D-collection이라는게 뭔가요 ?

    1. 관련 근거 : 교육인적자원부 대학지원국의 학위논문 DB 구축사업 추진계획(2007.2)
    *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을 대학 내에서 생산 즉시 수집, 관리, 서비스할 수 있는 지식정보 디지털 유통체계(dCollection) 구축

    2. 가톨릭대학교 dCollection 구축
    1) 적용시기 및 범위
    가. 적용시기 : 2007학년도 8월 졸업 예정자부터 적용
    나. 적용범위 : 학위논문,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등

    2) 적용방법 : 졸업 예정자가 직접 시스템에 제출하고 dCollection 담당자의 승인 후 제출확인서, 저작권동의서를 출력받아 학위논문 인쇄본과 함께 대학원 교학팀으로 제출함.

    3) 사이트 주소 : http://library.cuk.ac.kr/web/pg/thesis.html (상기 사이트에서 상세 제출 방법 소개 및 제출사이트가 연계되어 있으니 상세한 열람을 바랍니다)

    쉽게 설명드려서 지식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논문을 책자 및 전산자료로 보관하기 위한 것입니다. 모든 논문제출자는 D-collection을 하셔야만 논문제출이 가능하니 반드시 이를 처리하시고 제출확인서, 저작권동의서를 논문인준본과 함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D-collection 입력시 <발행년도> 입력창이 있으며, 이는 학위수여년월와 동일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2009년 2월 졸업자의 경우는
    <발행년도> 2008 <학위수여년월> 2009.2 로 입력처리하시기 바랍니다.
    2009년 8월 졸업자의 경우는 <발행년도> 2009 <학위수여년월> 2009.8 로 입력처리하시기 바랍니다.


  • A.

     *어떤 경우에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가 되는 것입니까?

    출신 학과(전공)가 입학한 학과(전공)와 동일하지 않은 경우(박사과정은 특수대학원 출신자 포함) 수료학점과 별도로 하위과정의 전공과목을 보충과목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보충과목을 언제까지 몇 학점을 이수해야 합니까?

    석사 및 석박통합과정은 최대 6학점, 박사과정은 최대 9학점으로 학과에서 결정하며, 입학 후 최초 3학기 이내에 이수하여야 합니다.


    *보충과목은 어떤 과목을 수강하는 것입니까?

    주임교수의 지도를 받아 학과에서 지정하는 해당과목을 수강하시면 됩니다.


    *내가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인지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입학 후 대상자리스트는 각 학과로 공지되며 학과를 통해 안내를 받게 됩니다.


    *보충과목 수강한 성적은 총 평점평균에 산입이 되나요?

    보충과목은 석사 24학점, 박사 36학점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수학점의 평균평점에도 산입하지 않습니다.

  • A.

     *한 학기 몇 학점까지 수강 가능합니까?

    학생은 매학기 9학점까지 수강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성심대학원장은 각 과정의 수업연한 기간 중 총 2회에 한하여 학기당 3학점까지 학점초과신청을 허용할 수 있으며 수료학점이 30학점 이상인 석사과정(음악과의 교회음악전공, 심리학과의 상담 및 임상심리전공) 및 석·박사 통합과정의 경우는 매학기 3학점까지 초과수강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석사과정 학생이 박사과정 과목을 수강할 수 있나요?

    박사과정 교과목 수강 허용학기는 석사 3학기부터 가능합니다.


    *석사/박사과정 총 이수학점은 몇 학점입니까?

    석사과정은 24학점, 박사과정은 36학점, 석·박사통합과정은 60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단, 학과 전공별로 이수학점이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학과자체내규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타학과 과목 수강도 가능한가요?

    지도교수와 주임교수의 승인을 얻어 석사 12학점, 박사 15학점, 석박통합 18학점 이내에서 타학과의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성적이 나쁜 과목을 학점포기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대학원에는 학점포기 제도는 없으나 재수강 및 매학기 수업일수 1/4선 이내에서 수강신청취소가 가능합니다.


    *과목별 이수인정이나 수료를 위한 최저 성적이 얼마인지요?

    전체학기 평균평점이 3.0(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F학점은 평점평균에 반영되나요 ?

    2008-1학기 성적부터 F학점이 평점평균에 반영됩니다. 단, 2007-2학기까지 학생이 F학점을 취득한 것은 평점평균에 소급하여 반영하지 않습니다.





  • A.

    *학점교환이라는 제도가 무엇입니까?

    우리대학원과 학술교류협정 및 학점교환협정을 맺은 대학원 상호간 개설과목 수강 및 이수학점을 인정하는 제도로 소속대학원생이 협정을 맺은 대학원의 개설과목을 수강하고 이를 이수하면 수료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학점교환은 몇 학점까지 인정됩니까?

    우리 대학원 학생이 타대 학점교환과목을 수강할 경우 매학기 6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총 12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할 수 없습니다.


    *타 대학원 개설과목 어느 것이나 제한 없이 학점교환과목으로 수강해도 되나요?

    우리 대학원에 똑같은 과목이 개설된 과목은 수강할 수 없습니다. 또한 원칙적으로는 전임교원 담당과목만 해당됩니다.


    *학점교환 과목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수강신청변경기간에 학점교환 수강신청서 1부를 작성하여 본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합니다.


    *학점교환 수강 취소가 가능한가요?

    수강과목의 취소가 불가피한 경우 학점교환 수강신청 포기원을 작성하여 대학원 교학과에 제출하면 됩니다.

  • A.

    *일반대학원에는 특별전형이 있나요?

    일반대학원 입학전형에는 특별전형이 없습니다.


    *사회복지학과와 사회복지대학원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는 부천 역곡동에 위치하고 주간에 수업을 하며, 석사 및 박사과정이 모두 있습니다.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사회복지대학원은 특수대학원이며, 야간에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전공에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사회복지학과(02-2164-4577)
    사회복지대학원(02-2142-7744 02-2142-7752~3(운영팀))
    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석사과정 지원시 학부와 다른 전공으로 지원이 가능한가요?

    석사과정은 학부의 전공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박사과정은 원칙적으로 학사 및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전공 분야와 동일하거나 유사해야 지원 할 수 있습니다.